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서비스와 콘텐츠

나만의 독서 아카이브 만들기 (feat. 노션)독서로 인생 바꾸기 프로젝트 시작_ 인생을 바꿀 독서법 책 2권

by 척백 2022. 6. 22.

무한 콘텐츠의 시대. 비단 유튜브와 이커머스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의 시시각각은 각종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으로 채워지고 있다. 나는 소비하고 있었다. 콘텐츠가 100년의 지혜를 담은 책이건, 1초 만에 찍은 인스타그램 사진이건, 축적도 , 생산도 아닌 소비"만" 하고 있었던 것이다.

학창 시절부터 독서, 영화, 드라마를 좋아했고 정말 다른 사람들과 양으로 비교한다면 상위권일 것이라고 자부할 정도로 많이 봤다. 내가 분명 접한 책과 영화들을 볼 당시에는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고 진심을 다해 설렜지만, 지나고 나면 남는 것이 없었다. 남기는 습관을 가지려는 노력을 종종 해보았지만, 결국 실패로 돌아갈 뿐이었다. 

인생의 방향을 바꾸기로 결심한 지금, 다시 한번 도전하기에 앞서, 제대로 된 방법을 찾기 위해 독서법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인생을 바꿔줄 독서를 준비하는데 참고한 도서: 

1. 서재의 마법 _ 출판사: 다빈치 하우스 미디어 숲 지은이:김승 김미란 이정원

2. 부자들의 초격차 독서법_ 출판사: 샘 앤 파커스 지은이: 가마오카 마사아키

 

서재의 마법은 지식 전달자의 입장에서 서재를 인생의 베이스캠프로써 다시 목표를 향해 나아갈 발판으로 삼는 방법을 소개하고 , 부자들의 초격차 독서법은 책을 빠르게, 그리고 남기면서 읽는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한다.  

- 책을 잘 남기면서 읽어야지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모르겠다면 두 가지 책을 모두 추천한다. 둘 다 핵심 내용이나 접근 방법은 다르지만, 분명 내가 가져갈 수 있는 게 있을 것이다.

 

이 두 책을 읽고 나만의 독서 아카이브를 기획했다.

내가 책을 한 권 읽었을 때 기록할 것:

1. 책을 읽는 목표
2. 책 정보 ( 책 이름, 저자, 출판사, 분류)
3. (다시) 읽어보면 좋을 상황이나 추천할만한 사람
4. 책의 핵심 내용
5. 나의 실천 계획
+ 여유가 있거나 중요하다면 감상이나 서평

두 책의 저자 모두 자신의 기록을 손으로 했지만 나는 검색이 용이하게 하기 위해 , 무엇보다 내가 현실적으로 장기적인 실천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노션의 데이터베이스와 템플릿 기능을 이용한 독서 기록장을 기획했다. 

속성, 소제목을 활용한 노션 템플릿
표로 보았을 때

 

자 이제 준비는 되었다. 단순 소비에서 -> 축적 - 생산으로 가는 첫걸음을 독서 기록장으로 시작한다.

무려 인생일 바꿀 독서 기록장이다! 아직은 인생이 바뀌지 않았지만 시작이 반이고 작심삼일이면 3일마다 다시 다짐하라고 하지 않았던가! 나는 3일마다 리마인더를 다시 해두었으니, 인생이 바뀌어 가는 과정을 지켜보자.


 

반응형

댓글